Ⅰ. 서론
종교는 넓게 보면 한사회의 여러 구성요소와 중첩되는 복합적인 문화현상이지만, 다른 한편 독자적인 문화체계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즉 종교는 설명할 수 없는 궁극적인 실재나 진리를 직관적으로 체험하는 종교경험, 그 경험을 합리적으로 해석하며 체계화한 종교사상, 절대신비를 현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큰 교회가 7개나 있다. 한국교회는 그만큼 영향력 있는 목회자와 무수한 자원이 존재한다. 현재 이를 잘 활용하여 장애인복지선교를 실천하고 있는가? 정확한 통계가 나온 것은 없지만, 장애인인구수의 약 1%만이 교회를 다니고 있는 추정 에이블뉴스 http://www.abledata.co.kr/ 「이
잘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함께 잘 살고, 더욱 풍요로운 세상이 될 수 있도록 정치, 경제, 문화를 교류하고 있는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됨’이라는 단어를 자연스럽게 떠올리게 된다. 결국 국가와 지역과 이웃이 하나가 되고자 노력할 때, 지역사회복지의 문제는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교회 정체성은 이 교회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말해주고 있다고 보여진다. 그런데 아쉬운 점은 위의 세 가지 측면에서는 교회의 외적 성장과 팽창의 부분만을 강조하고 있는 것 같다는 것이다. 교회가 스스로 세운 정체성은 교회의 목양 계획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때 이러한 점들은 우리가 주시
사회의 한 부분으로서 전체사회를 위해 실천적으로 기여하는 사회적 기능을 갖고 있다. 교회가 위치한 지역사회에는 국가의 기초생활보장 수급을 받지 못하거나 받더라도 장기간의 질병과 실업, 가정해체 등으로 교회 자원의 도움이 필요한 개인과 가정이 많이 있다. 더구나 다른 복지시설이나 시민단
우리는 의무감에서 나오는 자의감(自義感)으로 해서는 안 되고 더욱이 명예나 권력을 위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사랑의 심정에서 넘쳐 흘러나오는 것이 되어야 하며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자선을 준 것 같이 남에게 주어야 하는 것이다. 「현대어성경」, 성서원, 1998
Ⅱ. 교회의 사회복지
교회의 사회적 기능으로 인식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실제로 초대교회 때부터 현대까지 내려오면서 교회의 사회복지사업들은 새로운 이웃과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어 복음 전파사업을 간접적으로 촉진함으로써 교회의 발전에 상당히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우리 나라처럼 급
사회적 제도로 실시해옴으로써 교회의 전통을 확립하였다. 한국교회도 선교초기부터 병원과 학교를 설립하고 운영하였으며 해방 이후에는 외국의 원조를 받아 본격적인 사회사업을 실시하는 등 가난하고 고통받는 자를 위한 봉사활동에 선구적인 역할을 감당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교회는 우리사회
사회복지는 어떠한 복지사업이나 프로그램을 추진하기 전에 먼저 봉사적 공동체를 형성하는 작업을 추진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구제와 봉사는 하지 않을 수는 없고 하기에는 벅찬 아주 부담스러운 하나의 어려운 사업이 된다(유장춘, 2002).
4) 복지의 사각지대
우리나라의 경우 보편주의적 복
사회복지실천은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도움이 필요한 개인과 가족 및 집단에 대하여 도움을 제공하는 일련의 "과정(process)"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실천과정은 클라이언트나 주위 환경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으로 "변화과정 모델"이라고도 한다. 이 장에서는 사회복지실천모음에 대해